Strategic Branding for the Successful Startups (2)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전략적 브랜딩 (2)

위디엑스 WDX 신지영 실장
jysin@wedesignx.com

WDX-Knowledge-brandingforstartups-02-bg.jpg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브랜딩 전략으로는 고객과 사용자에게 인식되는 브랜딩은 무엇이며, 사용자와 공감대를 어떻게 형성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 디지털 세대는 어떻게 공감대를 형성하는 지에 대해 전략적으로 스타트업별 대응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존의 일방적 채널 브랜딩과 쌍방향 소통 방식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그에 따라 적절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5. 스타트업의 브랜딩 접근 방법론

스타트업의 브랜딩 접근 방법론은 기본적인 기능적 정의와 가치요소 정의를 내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단순히 로고만 붙인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 기능적 정의 :  기업에서 사용자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 가치 요소 정의 : 사용자가 서비스나 프로덕트를 사용하며 느끼는 감정적, 총체적 가치

그리고 UX에 기반하여 사용자와의 터치포인트와 미디어 채널의 대응 전략로 수립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와 고객에서 어떠한 가치를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고려하여야 합니다. 또한 과연 어떤 사람들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는 지에 대해서도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전반에 줄 수 있는 영향, 이로써 선순환이나 선행의 사례로 남을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의 주요 핵심 아이템 혹은 가치가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하여야 하거나 새로운 문화적 콘텐츠를 생성할 필요가 있는지에 따라, 그 스타일과 채널의 모습은 형태를 달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버Uber는 2018년 9월 리브랜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우버Uber는 2018년 9월 리브랜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최근의 우버의 리브랜딩을 굉장히 훌륭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도 성공한 글로벌 기업이 되어버렸지만, 혁신과 도전을 감행하는 모습에서 아직도 스타트업의 모습이 보여집니다. 내부의 브랜드 디자인 팀에서 수행한 리브랜딩을 통해 기업의 정의를 우선한 후, 고객 경험과 채널을 통해 어떠한 가치를 전달할 것인지가 굉장히 잘 표현되고 있습니다.

 전용 서체의 개발은 물론 디자인 스타일과 이미지를 통해 감성적 가치와 형태를 구체화한 우버의 2018 리브랜딩, (이미지 출처 :  https://www.uber.design/case-studies/rebrand-2018 )

전용 서체의 개발은 물론 디자인 스타일과 이미지를 통해 감성적 가치와 형태를 구체화한 우버의 2018 리브랜딩,
(이미지 출처 : https://www.uber.design/case-studies/rebrand-2018)

 

에어비앤비는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오고 있습니다. 성공했다 평가하여도 새로운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2015년 새로운 심볼과 디지털 대응을 보여주었고, 2018년도에도 새로운 스타일과 형식으로 계속해서 디지털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미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포함하는 형태의 BI 심볼을 통해 많은 것을 표현하고 있는 에어비앤비

미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포함하는 형태의 BI 심볼을 통해 많은 것을 표현하고 있는 에어비앤비

이제는 브랜드도 기업이 일방적인 방향으로 외치는 방식이 아닌, 전체의 서비스 흐름에 고객의 역할을 내포하면서도 동시에 쌍방향의 피드백을 주고 받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 본 글의 저작권은 위디엑스 WDX 및 본 저자인 신지영 실장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