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 업무 혁신과 협업을 위한 UX기반의 디자인 씽킹 방법론

WDX_DesignThinking.jpg

1. 위디엑스 디자인 씽킹 방법론 소개

이번 글에서는 위디엑스가 기업 현장에서 디자인 씽킹 퍼실리테이팅을 진행한 성공 사례들을 공유하고 조직 내의 업무 혁신을 위한 올바른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최근 대기업 또한 혁신 추구를 위해 디자인 씽킹을 도입하고 있으며, 디자인 씽킹 워크샵 또한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글 스프린트, 스크럼, 애자일 등 다양한 워크 프로세스 모델을 도입하고 있지만, 워크샵 이후 실제 업무와 바로 연결이 되는 방법론을 접근하기 직전에 끝나서 아쉬워하는 현장의 목소리가 많습니다.

이러한 형식적이고 단편적인 일회성 워크샵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고자 위디엑스에 요청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위디엑스는 10년간 실무 현장에서 쌓아 온 디자인 씽킹 워크 프로세스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디엑스는 대기업 프로젝트부터 스타트업 프로젝트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쌓아온 경험들을 축적하고 이를 워크샵의 현장에서 공유합니다. 디자인 씽킹을 업무의 도구가 아닌 학문으로만 접근하여 기업에서 도입할 경우, 아이디어만 무수히 쌓여가고 결과는 도출 되지 않는 사례는 이미 많은 기업에서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위디엑스가 진행하는 디자인 씽킹 워크샵은 디자인을 전공한 사람만이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혁신을 가져올 창조적 인재가 모두 디자이너라는 접근에서 시작합니다. 디지털 기술 기반의 초 연결 시대에 혁신으로 성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기술과 기술을 연결하고 현상과 해답을 연결하는 새로운 접근 방법이 필요합니다. 위디엑스는 이러한 디자인 씽킹의 방법론을 기업 내에 워크 프로세스로 자리 잡게 하고 지속가능한 혁신과 실무에서의 도약을 가능케 하기 위한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디자인 씽킹 워크샵 진행

실제 디자인 씽킹 워크샵을 진행하면 과거 3~4년 전에 비해 업무를 담당하는 팀원들의 아이데이션 속도가 굉장히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내에서의 문제점과 이슈가 이미 도출 되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디엑스의 디자인 씽킹 워크샵에서는 일반적으로 포스트잇을 붙이며 시작해서 포스트잇을 붙이다가 끝나는, 도입 전 단계의 반복 과정이 아니라, 실제 화면이나 서비스, 프로덕트의 시각적 도구를 사용하여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의 형태로 완성한 후, 사용자 테스트까지 해보는 프로세스를 짧은 시간 안에 달성 할 수 있도록 진행 합니다.

 (주)두산 디자인 씽킹 워크샵에서 위디엑스 이종원 대표가 강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인 퍼실리테이터는 전체 워크샵의 이론 강연, 스케줄 소개, 운영 방침 등과 같은 규칙을 명확히 함으로써 더욱 짜임새 있고 원활한 워크샵 운영의 책임을 지게 됩니다.

(주)두산 디자인 씽킹 워크샵에서 위디엑스 이종원 대표가 강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인 퍼실리테이터는 전체 워크샵의 이론 강연, 스케줄 소개, 운영 방침 등과 같은 규칙을 명확히 함으로써 더욱 짜임새 있고 원활한 워크샵 운영의 책임을 지게 됩니다.

위디엑스 디자인 씽킹 워크샵은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결과를 완성하는 최적화 된 방법론과 프로세스, 디자인 도구(tool)를 강의의 형식으로 전달합니다. 워크샵 사이 사이에 프로세스에 맞는 단계별 강의를 듣고 실제 이러한 방법론과 디자인 도구를 활용해 실습으로 완성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워크샵의 도입부 에서는 디자인 씽킹에 참여하는 팀원들의 원활한 소통이 전개될수 있도록 각 팀별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방법론을 제안하여, 논리적 사고를 전개할 수 있게 돕습니다. 위디엑스의 퍼실리테이터들은 아이데이션단계에서 확산된 컨셉들을 상위개념과 하위 메뉴로 정리하고 그 이후 단계로 빠르게 진입하여 몰입할 수 있게 돕습니다. 위디엑스의 디자인 씽킹 워크샵의 중요한 기초가 되는 개념은 디자인 씽킹의 워크샵의 목적과 방향성 입니다. 이를 위해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팀원들의 컨셉의 정리가 우선되어야 하며, 이러한 사고의 기반이 되는 전제는 고객 관점에 대한 명확한 설정입니다.

 (주)두산 디자인 씽킹 워크샵에서 진행 프로젝트의 익스피어리언스 맵의 구성을 위디엑스 방동민 팀장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주)두산 디자인 씽킹 워크샵에서 진행 프로젝트의 익스피어리언스 맵의 구성을 위디엑스 방동민 팀장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최근 디지털 기반의 산업구조에서 B2B나 B2C의 고객관점이 먼저 고려되고 있으며, 고객관점에서 설계한 서비스나 프로덕트는 사용자 편의성으로 고려하여 만들어 지기 때문에 명확한 방향과 객관적인 설계를 가능하게 합니다. 대기업의 경우에도 고객 관점과 사용자 중심의 편의성 개성에 모든 인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이전과는 다른 형태의 업무 프로세스로 접근해야 합니다. 고객을 고려한 사용자 시나리오와 스토리 텔링 기법을 통해 워크샵의 도입부에서 정의 해야할 고객에 대한 관점과 서비스의 진행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합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으로 수립된 고객관점의 사용자 시나리오는 활용 가능한 UX방법론을 통해 검증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을 통해 부서의 과업(task)별 중요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일련의 과정 중 UX방법론의 검증 과정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위디엑스의 디자인 씽킹 워크샵에서 중요한 축으로 작용하는 UX방법론의 검증 기법은 워크샵의 중반부에서 부터 명확한 지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자칫 프로젝트의 진행 방향이 팀원의 의견과 주장만을 가지고 진행될 때, 중요한 바로미터로 작용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설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워크샵의 중반부에는 각 부서별, 팀별, 직급별 주어진 과업과 수행과제, 현상의 문제점, 사용자 관점, 수익성, 고객가치 등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디자인 씽킹의 워크샵에서 도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의 확산 작업에서 목적과 필요에 따라 분류하고 수렴하여 논리적으로 정보의 계층 구조를 정리합니다. 이러한 정보의 구조를 정리하는 작업은 서비스의 실제적인 구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밑작업이 되며 이러한 전략의 수립을 통해 빠른 시간안에 화면의 인터페이스의 설계나 서비스의 실제 모델들이 구현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주)두산 디자인 씽킹 워크샵 진행 중, 모바일 앱 디지털 프로토타이핑을 위해 페이퍼 와이어프레임 스케치를 그리고 있는 모습

(주)두산 디자인 씽킹 워크샵 진행 중, 모바일 앱 디지털 프로토타이핑을 위해 페이퍼 와이어프레임 스케치를 그리고 있는 모습

중반부 과정이 진행되면 UX방법론과 UI화면설계 및 Prototyping Tool을 능숙하게 다루고 이를 실무에서 사용한 경험이 많은 퍼실리테이터들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이 들은 각 팀의 디자인 프로세스의 진행 현황과 방법론의 올바른 전개를 확인하고 필요한 부분에서 정확한 피드백을 전달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초보 퍼실리테이터의 경우, 너무 자주 개입하여 흐름을 끊는 실수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위디엑스에서는 이 같은 상황을 방지 하고자 고도로 숙련된 퍼실리테이터가 함께 진행합니다.

워크샵에 참가한 내부 직원들은 각 팀의 산적한 과제를 해결하려고 몰입하여 워크샵의 방향성을 잃고 내부 관리자의 주도 하에 한 방향으로 치우칠 수 있습니다. 퍼실리테이터는 이러한 상황을 미리 체크하고 디자인 씽킹 워크샵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며 프로젝트의 맥락과 객관적인 진행을 제안합니다. 보통의 퍼실리테이터는  질문을 할 경우에만 답을 하거나 상황을 파악하는 것 조차 되지 않아 일반적인 방법론 만을 설명하게 됩니다.

 디자인 씽킹 워크샵에서는 화이트 보드와 포스트잇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한다 (대외비 관계로 세부 내용은 블러 처리하였음)

디자인 씽킹 워크샵에서는 화이트 보드와 포스트잇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한다 (대외비 관계로 세부 내용은 블러 처리하였음)

워크샵의 최종 단계에서는 각 팀에 맞는 시각적 도구들을 활용하여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합니다. 각 팀의 워크샵 참여자들과 공유하고 크리틱하며 프로젝트의 추가 보완 할 점을 논의 합니다. 이 단계에서 각 팀 간의 한정된 시간과 자원 안에서 노력한 결과를 진심으로 공유하고 의견을 주고받는 상황에서 타부서 간에도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게 됩니다.

전혀 다른 부서와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했지만, 같은 기업내에서 얼굴만 알고 있었던 담당자들끼리 인사하고 협업을 하는 과정도 기업의 전체적인 조직내 협업의 툴로 디자인 씽킹의 워크샵이 의미가 있습니다. 또 한가지 디자인 씽킹 워크샵을 하면서 흥미로운 점은, 전혀 상관없는 다른 부서의 팀원이 다른 팀에서 몇 년 간 고민하던 이슈를 아이디어 하나로 해결해주는 상황이 종종 일어난다는 사실입니다.

위디엑스의 디자인 씽킹 워크샵의 기업에서 큰 호응을 받고 재요청 문의가 이어지는 상황도 이러한 맥락에서 설명 드릴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 기반의 산업 구조가 확산되면서 부서 간 업무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고 기술과 기술, 부서와 부서가 협업해야 하는 상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때 서로 각기 자신이 속한 부서나 업무에 범주만을 고집하여 협업 할 경우 같은 주제로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 반복되게 됩니다.

 워크샵의 최종 프레젠테이션 단계에서는 필요에 따라 보드에서의 발표, 디지털 프로토타입을 통한 구현 프레젠테이션, 롤플레잉 연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온 결과를 공유하고 논의하며 경험과 지식을 나눈다 (대외비 관계로 세부 내용은 블러 처리하였음)

워크샵의 최종 프레젠테이션 단계에서는 필요에 따라 보드에서의 발표, 디지털 프로토타입을 통한 구현 프레젠테이션, 롤플레잉 연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온 결과를 공유하고 논의하며 경험과 지식을 나눈다 (대외비 관계로 세부 내용은 블러 처리하였음)

위디엑스는 여러 대기업에서 검증된, 위디엑스 고유의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보유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방법론의 전개로 도입부 부터 완성 단계까지 일정한 맥락을 유지하며 기업 내 조직과 부서 간의 협업에 최적화된 의미있는 워크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은 대기업의 담당자들이 워크샵 재요청을 할 때, 디자인 씽킹 워크샵은 위디엑스의 개입 전과 후로 나뉜다고 종종 이야기를 합니다. 워크샵을 통해 수 개월 이상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들을 워크샵에서 해결하고 밝게 웃는 모습을 보면서 진심으로 서로에게 박수를 치며 마무리 하는 모습을 종종 봅니다. 처음에는 다소 경직된 모습으로 앉아 있던 기업의 임원들도 다음날 부터는 편한 복장으로 갈아입고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참여하며, 워크샵이 끝난 후에도 고맙다고 인사해 주시는 모습을 보며, 위디엑스는 더욱 노력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습니다.

위디엑스가 진행하는 디자인 씽킹 워크샵은 항상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고 의미있는 아이디어와 감동이 있는 프레젠테이션이 가득합니다. 앞으로도 실무중심의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더욱 강화하여 많은 기업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위디엑스로 성장하겠습니다.


3. 위디엑스 디자인 씽킹 워크샵 퍼실리테이터 소개

_ProfileWDX_JWLEE_400x300.jpg

1) 국내 최고의 디자인 씽킹 퍼실리테이터이자, 국내 최초 UX디자인 테드TED 연사 : 이종원 대표 / 대표 디자인 컨설턴트 & Experience Designer

10년 UX UI 디자인 실무 경력과 다수 기업 강의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디자인 씽킹 실무 도입 및 조직내 업무 혁신, 협업을 위한 UX 디자인 융합 워크샵 진행, 프로토타이핑 실무 도입 및 컨설팅 기반 IT 트렌드 강연 진행으로 삼성전자, 현대카드, 현대자동차, 신한금융그룹, KB금융그룹, 라이나생명, 하나캐피탈 등 대기업, 기관 등에 지속적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_ProfileWDX_JYSIN_400x300.jpg

2) 홍익대학교 국제 디자인전문대학원 IDAS DESIGN MANAGEMENT 석사 전공, 대학교 강의부터 기업 강연, 스타트업 인기 멘토 : 신지영 실장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브랜드 매니저

10년간 한결같이 고객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감동 멘토이자  KB금융지주사 에서 극찬을 받은 전문 퍼실리테이터로써, 브랜딩 전략 수립 및 브랜드 디자인,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 및 다수의 프로젝트 수행 경험에 근거하여 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_ProfileWDX_DMBANG_400x300.jpg

3) 광운대학교 대학원 인지심리학 석사 전공. UX UI 디자인 분야 실무의 절대 강자이자 UX방법론 실무 적용 마스터. 삼성전자 상무진들에게 박수 세례를 받은 디자이너  : 방동민 팀장 / 프로젝트 리더

 

4) UI 기획 설계 실무 담당, Prototyping tool 마스터, 챗봇 & 인공지능 스피커 기획 설계 전문가. 경희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정보전자신소재공학 전공 : 고수현 디자이너 / UX 디자인 & UI 기획 설계

 
_ProfileWDX_EJPARK_400x300.jpg

5) UX 리서치 및 사용성 테스트 전문가, 챗봇 & 인공지능 기획 설계 전문가. 성균관대학교 경영학, 경제학 복수전공 : 박은지 디자이너 / UX 디자인 & UI 기획 설계

 

글 작성 : 위디엑스 신지영 실장 jysin@wedesignx.com
[본 글의 저작권은 위디엑스 및 신지영 실장에게 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본 글은 2019년 상반기 출간 예정인 도서의 일부분으로써 저작권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워크샵, 컨설팅, 코랩 문의 및 상담 :
이종원 대표 jwlee@wedesignx.com
02-3462-8881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14길13,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