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디엑스 지식 나눔, '디자인 토크 워크샵' 진행

2019년도를 맞이하여 위디엑스는 디지털 트렌드의 빠른 변화 대응, 업무간 사일로 해소, 멤버들의 경험과 지식 나눔을 위해 매월 1회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위디엑스 워크샵은, 소속 디자이너들이 본인의 관심사, 업무 범위, 트렌드 등에서 선정한 주제들의 중요한 이슈를 간추려 자유롭게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오프닝 세션, 키노트 세션, 워크샵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워크샵 발표의 단 하나의 규칙은, 20분 발표, 10분 토론 및 질의 입니다. 기본은 세미나 형식의 강연으로 이루어지며 필요에 따라 실제 기기 체험 등과 같은 워크샵의 형태로 운영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토크(영문 표기 ‘Design Talks’)는 ‘위디엑스 아카데미’를 통해 2019년부터 세미나/워크샵 형태로 진행됩니다.

WDX_DesignTalks_1812_01-1.jpg

오프닝과 키노트는 이종원 대표가 진행하였으며, 최근들어 기업의 혁신에 있어 디자인 씽킹의 중요성이 다시 강조되고 있기에 ‘디자인 씽킹‘을 주제로 하여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WDX_DesignTalks_1812_03-3.jpg

첫 세션 ‘디자인 씽킹의 이해와 기업 적용‘ (이종원 대표)에서는, 피상적으로만 이해하고 있는 디자인 씽킹의 구체적인 의미와 그 역사, 현재 기업들의 디자인 씽킹 적용과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불어 미국 인비전InVision사에서 제작한 IBM의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인 ‘The Loop’에 대해서도 알아보며 구체적인 디자인 씽킹의 기업 적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머지 워크샵 순서는 아래 표를 참조해 주세요.

이종원 대표의 강연 이후 기다렸던 점심시간이 되었습니다.한해동안 열심히 업무에 함께한 디자이너들과, 새로이 함께하게 될 멤버들과 인사도 나누며 즐거운 런치타임을 가졌습니다.


WDX_DesignTalks_1812_014.jpg

점심 시간 이후에 특별히 마련된 닌텐도 스위치 ‘슈퍼 마리오 카트 8’ 대전이 있었습니다 .

엄청난 집중력과 승부욕이 가득한 시간이었습니다. ^^

오후 세션이 시작되었습니다.


WDX_DesignTalks_1812_018.jpg

한승미 디자이너의 ‘KB금융 D.N.A 프로젝트 UX/UI 디자인' 세션이 있었습니다. 한승미 디자이너는 KB금융 D.N.A 프로젝트에 참여했었고, 현재는 위디엑스에서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의 D.N.A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했던 여러 실무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어떠한 관점에서 진행하였고 어떠한 점들을 배울 수 있었는 지 등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WDX_DesignTalks_1812_015.jpg

위디엑스에서 비주얼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는 이준기 디자이너는, 2018년도 주요 UI GUI 디자인 프로그램에 대한 트렌드 및 프로그램 점유율 등에 대한 해외 트렌드 리서치 자료를 공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해외 기업들이 어떠한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프로그램별 특장점 및 트렌드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위디엑스 웹사이트의 ‘위디엑스 Knowledge’ 섹션에 기고를 하고 있는 신지영 실장은 프로젝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Creative Director로 활동하고 있으며, UX Writer 업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신규 서비스/제품 기획과 관련된 프로젝트가 늘어나는 2019년도에는 시나리오 작성 및 방법론을 통한 서비스 검증이 더욱 주목받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기술 기반 서비스 시나리오 작성 방법론'을 주제로 하여 시나리오 방법론의 특장점과 필요성, 구체적인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WDX_DesignTalks_1812_011.jpg

위디엑스에서 UX UI 디자인 업무를 맡고 있는 고수현 디자이너는, 최근 프로젝트에서 진행했던 커머스 관련 리서치를 공유해주었습니다. 커머스의 트렌드의 변화와 중국 기업들의 뉴 리테일, 미국 기업들의 기술 기반 커머스 트렌드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최근들어 보여주고 있는 페이 관련 트렌드가 중국에서는 2017년도부터 본격적인 트렌드로 대두되었던 점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WDX_DesignTalks_1812_04.jpg

위디엑스 프로젝트 리드 디자이너인 방동민 팀장은 ‘2018년도 UX/UI 디자인 트렌드 돌아보기'와 함께 2019년도에 대한 간략한 트렌드 리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대부분의 트렌드 예측은 해당 연도의 초기에 진행되는 것이 특징인데, 연말 시점에 해당 연도에 대해 예측했던 트렌드를 다시 돌아보며 어떠한 부분이 국내 트렌드, 해외 트렌드로써 진행되었는 지 돌아보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WDX_DesignTalks_1812_013.jpg

위디엑스 내 UX 리서치 및 UI 기획을 맡고 있는 박은지 디자이너는 ‘UX 전문가 평가 리뷰‘를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박은지 디자이너는 수행했던 프로젝트에서 UX 전문가 평가를 초기부터 기획해서 수행하는 등 전반적으로 리드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초기 기획부터 최종 결과 도출까지의 과정 리뷰 및 주요 이슈, 보완점 등에 대한 경험을 공유해주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초기 기획과 결과물 예측에서 차이점이 발생하게 되는 점을, 프로젝트 종료 후 프로세스 및 방법론을 리뷰하고 개선점을 발견하여 다음에는 개선점을 반영하여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위디엑스는 뉴 디지털 테크놀로지 디자인 에이전시로써, 주요 업무인 디자인 스튜디오 외에도 기업 파트너십을 통해 이노베이션 혁신을 추구하는 ‘위디엑스 코랩', 실무 지식을 나누는 ‘위디엑스 아카데미', 온라인 지식 정보 공유 ‘위디엑스 Knowledge’, 인공지능 챗봇 기획 개발 연구소 ‘크리에이티브 봇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위디엑스 디자인 토크’를 통해 더욱 유익하고 실무 중심의 세미나/컨퍼런스/워크샵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 위디엑스 hello@wedesignx.com 02-3462-8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