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 넷플릭스의 혁신과 조직에 대한 의지 (2)

WDX_Patty_McCord_POWERFUL_03.jpg

‘파워풀', 넷플릭스의 혁신과 조직에 대한 의지 (2)

위디엑스 추천도서 : 패티 맥코드, 『파워풀』, 허란 추가영 옮김, 한국경제신문 출판사(2018)
글 : 위디엑스 신지영 실장 jysin@wedesignx.com

* 본 글은 (1)편에서 계속 되는 글입니다.
* 아직 1편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파워풀’, 넷플릭스의 혁신과 조직에 대한 의지 (1)’ 링크를 눌러주세요.

패티 맥코드는 넷플릭스 안에서 변화와 혁신을 지속 가능하게 하는 넷플릭스만의 DNA를 형성하는데  본인 최대한의 역량을 쏟았고, 그녀가 구축하려고 했던 혁신의 문화는, 넷플릭스에서 일하는 구성원 한 명 한 명이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며 일하게 만들었습니다. 패티 맥코드가 넷플릭스에서 실험하고 시도했던 다양한  경영학적 비전들이 국내 기업들의 디지털 기술 기업들을 포함한 많은 산업군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추천 도서의 서평을 마칩니다.

국내에서도 넷플릭스와 동시대의 현재를 살아가는 디지털 시대에, 그 동안의 경영과 조직의 구조를 개선하고 재구성하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고, 수 많은 기업들 중에서도 필자가 있는 ‘위디엑스 WDX 코랩 Co:Lab’과 함께 협업한 사례가 있어, 그 사례를 소개하려 합니다. (프로젝트 수행 당시에는 위디엑스 사명이 ‘앱스디자인’이었음 (각주: 필자)) 패티 맥코드가  이야기하는 ‘넷플릭스 성장의 비결 - 파워풀' 도서를 읽고, KB금융지주의 ‘KB 디지털 네이티브 얼라이언스 Digital Native Alliance / 줄여서 ‘KB D.N.A’라 칭함’ 프로젝트*가 국내에서 진행되었던, 매우 이례적이고 독보적으로 앞서 나간 기획의 행사여서 추천 도서와 함께 언급하고자 합니다.

* KB D.N.A 소개 : 대학생 연합 스타트업 창업 동아리인 SOPT의 팀원들이 각 팀을 구성하여, KB 금융그룹에 디지털 네이티브의 관점이 담긴 개선 제안 및 신 사업 제안을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성 행사. 4월 워크샵을 시작으로, 11월까지 총 4개의 선발팀이 KB금융그룹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신사업 등 각 주제에 대해 일정기간동안 위디엑스의 컨설팅과 함께 솔루션을 도출하여 제안하는 프로젝트를 병행함. 11월 최종 우승팀에게는 해외 여행 및 상금이 주어지는 행사.

[KB D.N.A. 프로젝트 참조 링크]

 1. KB D.N.A 행사 개요 글 링크 :  https://www.wedesignx.com/news/20180401-kb-dna-noti

1. KB D.N.A 행사 개요 글 링크 : https://www.wedesignx.com/news/20180401-kb-dna-noti

 2. KB금융 DNA 워크샵 및 발대식 보도 자료 (위디엑스 코랩 워크샵 진행 및 컨설팅 제휴) :  https://www.wedesignx.com/news/20180406-kb-dna-workshop-pr

2. KB금융 DNA 워크샵 및 발대식 보도 자료 (위디엑스 코랩 워크샵 진행 및 컨설팅 제휴) : https://www.wedesignx.com/news/20180406-kb-dna-workshop-pr

 3. KB금융 공식 보도자료 링크 :  https://www.kbfg.com/Kor/pr/press/1216734_5956.htm

3. KB금융 공식 보도자료 링크 : https://www.kbfg.com/Kor/pr/press/1216734_5956.htm

 4. KB금융 D.N.A 프로젝트 워크샵 진행 (위디엑스 코랩 Co:Lab) :  https://www.wedesignx.com/news/20180405-6-kb-appsdesign-workshop

4. KB금융 D.N.A 프로젝트 워크샵 진행 (위디엑스 코랩 Co:Lab) : https://www.wedesignx.com/news/20180405-6-kb-appsdesign-workshop

이번 KB금융지주 행사, 즉 국내 금융 대기업 측면에서의 긍정적 의미는, 조직에 대한 혁신과 2030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관점을 기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시도를 기업의 주도 하에서 적극적으로 진행했다는 점입니다.

본 도서를 읽고 나서, 더욱 더 행사에 대한 임원의 결단력, 조직원들의 참여 의지와 실행력에 진심 어린 존경을 표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의 조직중심, 성과중심의 보수적 구조 안에서 이와 같이 혁신적이고 모험성이 강한 프로젝트를 장기간 운영하면서 대학생들과 체계적인 협업을 이어나가는 일은 의지와 노력만으로 될 수 없습니다. 넷플릭스에서도 힘들다고 설명했던, 기존 기업들의 계층적 조직 구조에서 하향식 혁신은 불가능하며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케이비의 프로젝트가 시도부터 가능했던 것도 리더가 상향식 혁신에 대한 인사이트와 비전을 가졌으며, 이에 대한 비전을  구성원들과 공감했고, 이를 조직원들이 훌륭하게 구조화하여 민첩하게 실행으로 옮김으로써 가능하게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위디엑스에서 국내의 수 많은 금융사들의 프로젝트와 워크샵을 통해 다양한 기업의 혁신과 그 방향을 컨설팅해왔습니다. 하지만 실무자들과 형성한 공감대는, 조직 내의 특정 선 위로는 올라가지 못해, 더 이상 현실화되기 어려웠던 상황을 수 차례 지켜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KB의 장기간에 걸친 KB D.N.A 프로젝트가 성공적 종료 이후, KB라는 국내 대형금융사로서의 디지털 혁신 선두기업으로 발전해나갈 미래가 기대된다고 감히 예측해봅니다.

APPSDESIGN_KB_02_Workshop_02.jpg

KB금융그룹의 스마트한 접근법은, 일반적으로 대학생 행사에서는 대학생만 모아서 형식적인 행사를 치른 후, 형식적으로 끝내는데 반해, 사용자 고객 관점을 전문적으로 기획 디자인하고 컨설팅하는 UX 디자인 전문 에이전시인 ‘위디엑스 WDX’와 파트너십을 통해, KB금융그룹의 현안 과제와 문제점, 신규 사업에 대한 솔루션을 동시에 진행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점 뿐만 아니라, 현실적이며 사용자 고객 UX 관점 및 실무 관점에서 해결안을 만들 수 있도록 기획 운영한 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멘토제도를 도입하여 이를 통해 학생들의 프로젝트 수행 결과물이 바로 실무에 적용될 수 있도록, 퀄리티 있는 결과물을 전제로 하며 내부에서 얻을수 없는 대학생들만의 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고 서비스기획이나 콘텐츠 기획에서도 다른 관점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Outside-In 아웃사이드-인 방식 도입)

타 금융기관에서도 비슷한 취지의 행사를 많이 시도하였으나, 행사로 끝날뿐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는 못하는 사례를 자주 보았습니다. 타 금융기관에서 진행되었던 형식적인 행사를 통해, 디지털 네이티브인 대학생들의 관점이 현장 실무 및 기획자들과의 갭이 너무 커서 실망하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 또는 행사에 참여한 멘토가 자신만의 편협한 잣대로 학생들의 과제를 필요 이상으로 간섭하고 통제하여 결국에는 뻔한 결과가 나오는 소모적인 상황도 목격했었습니다.

APPSDESIGN_KB_01_Class_04.jpg

그렇지만 위디엑스와 KB 금융지주, 그리고 대학생들이 함께 장기간에 걸쳐 연구하고 수행했던, 미래고객에 관한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세대 연구와 디지털 컨버전스의 시도, 디지털 플랫폼 전략에 대한 노력들을 통해, 앞으로 KB금융그룹이 디지털 금융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요한 터닝 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수익’이라는 한정적인 재화로는 그 가치를 매길수 없을 정도의 의미 있는 자산을 확보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향후 KB금융그룹이 미래지향적인 금융기업으로의 선례로 회자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위디엑스 또한, 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하며, 특별하고도 소중한 미래 세대들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이해와 공감대 형성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필자도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미래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디지털 콘텐츠 전략 연구와 플랫폼 비즈니스 구축에 관한 주제로 다각적이고 심도있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WDX_KBDNA_Mentoring_02_small.jpg

KB D.N.A 프로젝트에 참여한 SOPT 팀원들에게 전하는 메세지

프로젝트 기간 동안 시종일관 과도한 진지함과 성실성으로 과제를 훌륭히 수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다가오는 미래를 선도할 빛나는 인재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함께 고민하고 웃고 토론했던 많은 시간들은 긴 여운으로 위디엑스에 간직하겠습니다. 힘겹지만 찬란한 시기를 보내는 청년들의 아름다운 얼굴 하나하나를 기억하겠습니다. 어려울 때 힘이 될 수 있는 위디엑스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고 성장하겠습니다.


KB 금융그룹 임직원 분들께 전하는 메세지

조직의 크기나 회사의 유명세로 디자인 에이전시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고, 수행 능력에 대한 근거 없는 잣대로 평가하려는 불편한상황이 일상화된 업계의 비효율적인 생태계 안에서 고민이 깊었던 위디엑스에게 순수하고 명확한 비전을 함께 나누자고 먼저 제안해주신 KB 임직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KB금융지주의 혁신에 대한 도전과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

* 본 글의 저작권은 위디엑스 WDX 및 본 저자인 신지영 실장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 패티 맥코드 Patty McCord 사진 및 저작권은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 ‘파워풀’ 도서의 표지 디자인 및 첨부 이미지의 저작권은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 KB 금융그룹 및 SOPT, 각 사의 저작권은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